市 "넘어야 할 산 많지만 올해 안 승인 기대"…권민호 시장 "조선업 호황 대비할 때"

▲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감도
거제시가 추진 중인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 사업 승인에 정부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에 따라 산단 조성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23일 시에 따르면 권민호 시장과 김현규 국가산단추진단장 등 시 관계자들이 최근 국토부를 방문해 산단에 대해 논의한 결과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

국토부는 그동안 조선불황 등을 고려해 해양플랜트 산단이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보여 왔다. 그런데 시의 지속적인 승인 요청을 수용해 산단 승인 요청 관련 서류 보완 요구에 이어 시가 제출한 보완서류를 검토한 후 긍정적인 입장으로 선회했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시에 대해 사업시행자 요건을 비롯해 실수요 기업들에 대한 검증, 자금조달 계획 등 보완을 요구했다.

시는 국내 최초로 정부 주도가 아닌 지방자치단체와 실수요자, 금융권, 건설사가 손잡고 산단을 조성하는 만큼 실수요 기업들이 총사업비 1조8천억원을 부담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토부는 한국산업연구원이 진행 중인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수요추정 및 타당성 분석'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산단 문제를 매듭짓는다는 방침이다. 이 용역 결과는 이르면 이달 말, 늦어도 다음달초 나올 예정이다.
거제시는 그러나 산단 승인이 해양수산부, 산업자원부, 환경부 등 관련 부처 검토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넘어야 할 산'은 여전히 많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시는 해수부가 산단 매립 면적이 적정한 지 등을 놓고 다음달 중 중앙연안관리심의위원회를 열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위원회가 시 계획이 적정한 것으로 결론 내리면 이르면 12월 중으로 산단 승인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산단 승인은 국토부뿐만 아니라 산자부와 해수부 등 관련 부처에서도 종합 검토해야 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권민호 시장은 국토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해양플랜트 산단은 대통령 공약사업"이라며 "해양플랜트 산업은 사양산업이 아니며 오히려 국가 장래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권 시장은 "산단은 1조8천억원의 생산효과와 7천억원의 부가가치, 1만5천여명의 고용 창출효과 등 유발효과를 가진 거제 미래 100년 먹거리 사업"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유가가 상승세를 타고 있고 삼성중공업이 최근 해양플랜트를 수주하는 등 해양플랜트 시장이 변하고 있다"며 "2018년부터 조선업이 호황기에 진입할 것이라는 연구기관 전망이 속속 나오고 있는 만큼 해양플랜트 산단 조성이 늦어지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사업개요는 1조8,350억원을 들여 사등면 사곡만 일원에 570만1,468㎡(육지부 234만7,511㎡, 해면부 335만3,957㎡) 크기의 해양플랜트산업 및 연관산업 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연관산업에는 신재생에너지 등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이 포함됐다.

▲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구역계(붉은선 안)
지난 3월 30일 국토교통부에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 사업’ 승인을 요청했다.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사업시행자는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주)다. 산단 주식회사에는 거제시, 한국감정원, 경남은행, 부산강서산업단지(주), SK건설(주), 쌍용건설(주), 대우조선해양건설(주)가 참여하고 있다. 사업 승인 기관은 국토교통부며, 협의 기관은 환경부다.

사업기간은 2016년부터 2022년까지 7년 동안이다. 1단계는 2020년, 2단계 2022년 말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올해 12월말까지 산업단지계획 승인‧고시를 거쳐, 내년 6월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시기는 다소 유동적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