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대우조선해양 경영 비리를 수사하는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17일 정성립(67)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다. 검찰에 따르면 정 사장은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받는다.

정 사장은 현 대우조선 경영진이 작년 1∼3월 대우조선 재무 부서에 전년도 영업손실 규모를 1천200억원가량 축소하도록 회계사기를 지시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자본잠식률 50%를 초과하면 주식시장에서 관리종목으로 지정되는 점을 우려해 경영진이 회계조작을 지시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와 관련 작년 8월 최고재무책임자(CFO)인 김열중(59) 부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정 사장은 2015년 5월 취임한 이후 '과거와의 단절'을 선언하고 남상태(67·구속기소), 고재호(62·구속기소) 사장 시절 저질러진 회계조작과 각종 경영 비리를 청산하기 위한 행보에 나섰다. 감사위원회를 구성해 남상태, 고재호 전 사장 등 전 경영진의 부실경영 책임을 묻겠다며 검찰에 진정서를 내기까지 했다.

하지만 검찰 조사 결과 현 경영진마저 회계조작을 이어간 정황이 포착됐다. 검찰은 정 사장을 조사한 후 불구속 기소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연합뉴스 등>

정성립 사장이 검찰에 소환되면서 회사는 크게 술렁이고 있다. 진행중인 경영정상화 작업에도 막대한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남상태 전 사장, 고재호 전 사장 등 전임 경영진의 비리를 겨냥, '과거와의 단절'을 외치던 현직 사장마저 이같은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대우조선 임직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대우조선이 이번 문제로 가장 걱정하는 부분은 신뢰 상실이다. 대우조선은 그간 검찰 수사를 통해 대규모 분식회계 등 각종 비리가 수면 위로 오를 때마다 "과거는 과거일 뿐 현재는 다르다"는 태도를 보여왔다.

과거 경영진들과 확실히 선을 그어왔기 때문에 수주 활동을 이어갈 수 있었고 금융당국으로부터 회사의 생존을 보장받을 수 있었다. 그런데 현 경영진마저 회계 사기 등에 연루될 경우 향후 영업에 큰 차질이 발생할 수 있음은 물론 채권단 지원 등의 명분도 잃게 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검찰이 정성립 사장의 혐의에 대해 어느 정도 확신을 갖고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현직 사장이 검찰에 소환된다는 사실만으로도 조선소에는 큰 타격"이라며 "앞으로 회사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도 모르는데 누가 선박 건조를 맡기려 하겠느냐"라고 말했다.

회사가 한창 진행 중인 경영정상화 작업에도 제동이 걸릴 수 있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총 5조3000억원 규모의 자구 계획을 세우고 현재까지 1조5200억원을 이행했다. 인력 감축, 각종 설비 및 비핵심 자산 매각 등 남은 과제가 산적한 데 경영 공백 사태가 생길 경우 이같은 계획들이 제때 이뤄지지 못할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