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도 전경

아무나 갈 수 없던 섬 경남 거제 저도, 이번엔 민간으로 돌아올 수 있을까. 과거 대통령 휴양지로 사용된 이후 60년 넘게 민간인 출입이 금지되고 있는 '저도'가 마침내 시민 품으로 돌아올 전망이다. 대통령 공약 이행을 위해 청와대가 직접 저도 반환 작업에 나섰기 때문이다.

28일 더불어민주당 거제지역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저도 일반인 개방을 위해 최근 청와대가 해군 측과 협의에 들어갔다. 청와대는 우선 민간인 입도제한을 풀어 관광지로 활용할 수 있도록하는 방안과 국방부가 갖고있는 저도 소유권을 아예 거제시로 넘기는 것까지 두루 고려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본격적인 논의는 신임 국방부장관 인선 이후로 예상된다.

저도는 총면적 43만 4182㎡의 작은 섬이다. 섬의 형상이 돼지가 누워있는 모습을 닮아 '돼지 저(猪)'를 써 저도라 불리고 있다. 일제 강점기때 일본 해군이 섬주민을 내쫓고 군사기지로 만들었다. 광복 후 우리 해군이 주둔, 해군기지가 들어섰다. 돼지 섬이 군인 섬이 돼버린 것이다. 1954년 섬 소유 및 관리권이 국방부로 완전히 넘어갔고 이승만 대통령이 섬을 하계 휴양지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1972년엔 박정희 대통령이 '바다의 청와대'란 뜻을 담아 '청해대(靑海臺)'로 명명, 청남대(靑南臺·남쪽 청와대)와 함께 대통령 휴양지로 공식 지정됐다.

하지만 이로인해 민간인들이 섬으로 들어갈 수 있는 바닷길은 완전히 막혀 버렸다. 주변 바다 어로 행위도 엄격히 제한됐다. 1975년에는 행정구역마저 해군 통제부가 위치한 옛 진해시로 넘어갔다. 문민정부 출범을 계기로 거제 지역민들의 집단민원 제기와 지자체 요청이 잇따랐고 1993년 청해대 해제와 함께 행정구역은 거제로 환원됐지만 소유·관리권은 여전히 군에 남았다.

지역사회는 저도를 되찾으려 줄기차게 문을 두드렸다. 2004년 거제시와 지역민, 경남도의회가 대정부 건의서를 청와대와 국회, 국방부 등에 냈다. 2011년에는 경남도가 나서 저도 관리권 이관을 추진했지만 국방부는 보안 및 군사시설물 관리 등을 이유로 번번히 거부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문대통령이 민간 환원을 공약했기 때문에 성사 가능성이 높을 것이란 전망이다. 김해연 경남미래발전연구소 이사장은 "2010년 개통한 거가대교가 섬을 통과하고 있어 보안 목적의 출입통제는 무의미해졌다"고 지적했다.<6월 29일 부산일보 인용보도>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